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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과몰입센터

2000년대를 전후로 하여, 지나친 게임 이용으로 인해 일상 생활에 장애가 발생하는 사례가 증가하면서 게임과몰입이 전세계적인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었다.

특히 한국은 IT산업을 국가가 정책적으로 장려함으로서 컴퓨터 및 초고속 인터넷망의 높은 보급률, 게임산업의 발달, PC방의 증가 등 온라인 게임에의 과몰입을 유발할 수 있는 사회적 요소가 갖추어져 있다.

따라서 다른 나라에 비해 게임 과몰입을 보이는 청소년이나 성인이 많으며, 이러한 현상을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 인식하고 전문가들에 의한 치료적인 접근 및 관련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현재 게임 과몰입에 대한 지나친 부정적 시각으로 인해 게임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동시에 생각하는 통합적 관점의 접근법이 필요하며 또한 게임 과몰입자에 대한 개인, 가족, 사회적 측면에서의 통합적 시각과 치료방법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게임 과몰입의 부정적 측면은 범죄율, 실업률 증가 등의 사회문제 뿐만 아니라 개인, 국가, 사회의 큰 손실로 이어지기도 한다. 현재까지 이런 게임 과몰입의 부정적 현상들의 일차적 책임을 게임 자체의 문제로 낙인찍어 게임 산업 속에서만 이 원인을 찾으려는 노력을 해왔다. 하지만, 게임 과몰입 관련 부정적 현상들은 단지 게임자체의 문제 뿐 아니라, 과몰입 당사자 개인, 그가 속한 가정과 사회, 교육시스템의 문제 또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게임 과몰입에 빠지는 원인은 크게 심리적인 요인과 생물학적인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심리적인 요인은 충동적이고 반항적인 개인의 성격, 가족 구성원간의 갈등과 무관심, 학업부담 스트레스, 학교부적응, 놀이문화의 부재 등의 사회적인 환경까지 포함할 수 있다. 생물학적인 요인은 대뇌 충동조절 기능의 약화에 따른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 특정 대퇴 피질부위의 활성저하 등과 관련되며 약물치료의 표적이 된다. 현재 인터넷의 과다 사용을 독립적인 질환으로 보는 견해보다는 다른 공존질환 혹은 원인질환, 즉 우울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불안장애의 한 증상으로 보는 경우가 많다.

개인에 따라 게임 과몰입에 심리적인 측면과 생물학적인 측면 중 어느 한 가지가 주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두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문제를 일으킬 정도의 게임 과몰입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심리사회적인 측면과 생물학적인 측면을 함께 치료할 수 있도록 정신과 전문의, 간호사, 임상심리사, 사회사업가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따라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 팀을 구성하여 서로의 전문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게임 과몰입자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최적의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개인별 맞춤형' 게임 과몰입 상담치료센터 설립이 절실히 요구되어졌다.

또한 게임 과몰입의 뇌과학적 실체를 밝히기 위해서는 fMRI, PET, 등의 첨단 장비를 이용한 뇌영상 연구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이런 사회적, 의학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본 중앙대학교병원 게임과몰입 치료센터는 2011년 6월, 게임문화재단의 후원으로 중앙대학교병원 내에 설치되었으며, 외래치료·입원치료·그 밖의 다양한 치료방법을 가지고 환자 치료에 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