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로 가기 본문으로 가기 하단으로 가기
이전

소아청소년과

다음

소아청소년 성장 클리닉

예년에 비하여 성장 및 성조숙에 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별 문제가 없는 경우도 많으나 꼭 치료가 필요한 환자의 조기 발견, 조기 치료가 최종 성인신장에 대한 예후를 매우 달라지게 합니다. 키가 작은 원인 중에는 유전적 요인이나 체질적으로 늦게 자라는 경우가 많지만 이 외에도 성장호르몬 결핍이나 갑상선호르몬 결핍, 성조숙증, 염색체 이상, 자궁 내 발육부진 등의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린이들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한다면 적절한 성인 키에 이를 수 있습니다.

저신장 어린이에서 성장 평가가 꼭 필요한 경우는 키가 또래 아이 100명 중 3번째 이내, 1년 동안 키의 성장 속도가 4cm 이하, 부모의 키에 비하여 자녀의 키가 너무 작은 경우, 부모의 키가 너무 작은 경우, 자궁 내 발육부전으로 임신 주수에 비하여 너무 작게 태어나서 계속 작은 어린이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성조숙증 의심되는 경우는 여아의 경우 8세 이전에 유방 방육이 시작되거나 남아의 경우 고환의 크기가 커지는 증상으로 시작되어 처음은 성장 급증이 이루어지나 조기 골단 폐쇄로 인해 최종 키의 손실을 피할 수 없게 됩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키가 작은 소아와 이차성징이 너무 빠른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유전질환, 만성질환, 성장호르몬 결핍, 성조숙증 등의 원인을 찾아 적절한 치료와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키와 체중을 측정하고 이를 토대로 각각 같은 연령 및 성별에 따른 표준치와 비교하여 현재 성장 상태를 평가하고 골연령 및 사춘기를 평가합니다. 또한 병력 청취, 신체 검진, 혈액 검사, 영상 검사를 통하여 기존 질환 여부를 확인하고 치료하여 성장에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