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로 가기 본문으로 가기 하단으로 가기
이전

신경외과

다음

뇌전증과 운동장애 클리닉

과거에는 난치병으로 알려져 왔던 파킨스씨병, 손떨림증상(진전증), 근긴장이상증, 사경증 등이 최근에는 뇌심부자극술(DBS)이라는 새로운 치료법이 개발되어 좋은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운동장애 클리닉에서는 전신마취 없이 미세전극을 뇌에 삽입하여 비정상적인 뇌신호를 차단하는 방법으로 각종 운동이상증을 치료합니다.

뇌전증은 뇌 신경세포의 전기적 기능이상으로 빚어지는 증상으로 체질적으로 혹은 뇌손상에 의한 후유증으로 발생합니다. 뇌전증 환자 중 10%정도는 약물로 조절되지 않는 경우로 최근에는 수술적 치료, 미주신경자극술 등 새로운 치료법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요 장비/치료법
뇌심부자극술(DBS)
약물로 조절되지 않는 중증의 파킨스씨병, 심한 손떨림증, 본인 의지로 조절되지 않는 근긴장 이상증 등 뇌기능 이상으로 생기는 각종 운동장애를 치료하는 새로운 수술방법입니다. 전신마취 없이 미세한 전극을 뇌정위기능장치라는 컴퓨터와 연결된 특수 장비를 이용하여 뇌의 일정 부위에 삽입하고 전류발생기를 피부 밑에 장치함으로써 뇌의 파괴 없이 운동이상을 조절합니다. 과거에는 수천만원대에 달하는 고가의 수술비로 시행이 어려웠으나 2005년부터 보험이 적용되어 많은 환자들이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난치성 간질수술

간질 발작은 뇌의 비정상적인 전기 활동에 의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뇌의 이상 부분을 제거하거나 최근 개발된 미주신경자극기를 삽입함으로써 난치성 간질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난치성 간질수술은 조절되지 않던 간질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장기간 발작에 의해 저하됐던 뇌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치료법이라는 것이 최근 증명되었습니다. 따라서 현재까지 약물 치료에 큰 도움을 받지 못하고 간질로 인하여 심한 고통을 받으며 사회로부터 격리되어온 많은 환자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주는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