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로 가기 본문으로 가기 하단으로 가기
이전

이비인후과

다음

코골기 클리닉

코골기와 수면 무호흡증
우리가 숨을 쉴때는 공기가 입천장, 목젖, 편도, 혀 등과 같이 유연한 구조물을 지니게 되는데, 낮에는 이 부분들이 제자리를 유지하도록 주위 근육들이 도와주어 공기통로를 막지 않습니다.그러나 잠자는 동안에는 근육들이 이완되어 늘어지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공기 통로가 좁아져서 이 부분을 공기가 통과할 때에 주변의 부드러운 부분들은 진동시키기 때문에 코고는 소리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코고는 빈도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높아지면 60세 이상의 노인에서는 40 - 50%가 코를 골며 자고, 많은 경우에는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게 됩니다.수면무호흡증이란, 수면중에 근육이완이 심하거나 혹은 심한 비만증 등 기타 원인으로 인해 공기 통로가 완전히 막힐 수 있으며, 이때 공기가 폐로 전혀 통하지 못하게 되는 상태를 말하는데 10초이상 숨을 쉬지 않는 무호흡 증세가 시간당 5회 이상이거나 7시간 수면중 30회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코골기의 원인과 개선방법
코골기와 수면중 무호흡증이 일어나는 원인으로는 첫째 유전적인 요인이 관여할 수 있으며, 둘째는 기도의 해부학적인 이상이 있는 경우, 예를 들어 연구개가 늘어져 있다거나 편도선이나 주변조직이 커져 있다거나 유난히 아래턱이 작은 경우, 후두의 협착이 있거나 혹이 생겼을 경우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셋째로 과음이나 수면제 신경안정제 등의 약을 복용하고 자기 경우 또는 폐경기 호르몬의 영향으로 정상 기도의 크기를 유지시켜 주는 근육의 긴장도가 떨어진 경우에도 올 수 있습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신선한 공기를 얻지 못하게 되므로 이를 감지한 뇌가 우리 몸을 깨우고 근육을 수축시켜 공기 통로를 다시 열어줍니다. 이때 환자는 숨을 크게 한번 몰아쉴 후 호흡을 다시 시작하게 됩니다.
이러한 일이 매일밤 되풀이되면 낮동안 심한 졸림증과 피로감을 느끼게 되며 집중력의 감퇴, 기억력이 감소, 성욕 감퇴, 두통 등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종종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장기간 이러한 증상이 계속될 경우 심장이나 폐에 대한 부담을 가중시키며 고혈압 심장마비 발작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코골기와 수면중 무호흡증은 수면 방법이나 생활습관에 변화를 줌으로써 개선될 수 있습니다.
  • 첫째, 옆으로 누워자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인후부의 구조물들이 뒤로 미끄러져 공기 통로를 막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둘째, 적어도 취침 2시간 전에는 술 수면제 진정제와 같은 약들을 복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술과 진정제 수면제 그리고 항히스타민제와 같은 약물은 호흡을 느리고 얕게 하며 평상시보다 인후 주위 근육들을 이완시켜 공기 통로를 막게 됩니다.
  • 셋째, 체중을 줄이는 것이다. 과다한 체중은 목조직과 폐에 압력을 가함으로써 호흡을 더 힘들게 합니다.
  • 넷째,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운동은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고 근육을 보다 탄력있게 유지하며 폐의 활동력을 증진시켜 줍니다. 그러나 본인 스스로 치료하는 방법은 성공률이 낮아 수술요법을 고려하게 됩니다.

코골기 수술로 과거로부터 알려진 구개인두 성형술은 전신마취를 한 뒤 목젖과 편도를 제거하는 수술인데 심한 출혈과 통증, 그리고 긴 입원기간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최근 이런 단점을 보완한 수술법이 개발되어 널리 이용하고 있습니다.

수술적 방법

레이져 코골기 수술(ERBE=Argon Laser, CO2 Laser)
수술을 하려고 하는 목구멍 부위의 점막을 주사로 부분 마취하고 레이저로 목젖의 모양을 만들어 가면서 늘어진 점막과 연구개 부분을 절제하여 환자에게 적합한 모양의 목젖을 만들어줍니다.이와 같이 하면 기도가 넓어지게 되고 떨림을 일으키는 늘어진 점막이 많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런 레이져 수술법은 수술에 걸리는 시간이 짧고, 수술 중 통증 및 출혈이 적어 입원이 필요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레이저 수술 후 약 1주일 정도는 통증이 있는데 이런 통증 및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줄이기 위해서 수술 후 1-2주 동안 항생제 및 진통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수술 직후에는 찬 우유나 아이스크림, 찬 미음 등을 먹는 것이 좋은데 이렇게 하면 부기가 가라앉고 통증이 줄어들게 됩니다.
임플란트 코골기 수술
코골기 임플란트는 폴리에스테르 재질의 18mm 가는 실 3개를 연구개가 시작하는 입천장에 삽입해 늘어난 입천장을 팽팽하게 당겨주는 방법으로 상기도를 절개 하지 않고 연구개 근육층의 힘을 보완하여 인두조직을 튼튼하게 만들어 코골기를 완화합니다. 이는 국소 마취 하에 수술 시간이 약 20분 정도 소요되며, 통증이 적고, 수술 당일부터 코골기가 감소 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 후 부기가 가라 않으면 발음을 하거나 음식을 먹는데 별 지장이 없으며 빠른 시일 안에 일상 생활로 복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수술 보다 간편하고 안전한 코골기 임플란트는 코골기 모든 환자가 수술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 수술이 적합한지 사전 검사가 꼭 이루어져야 합니다.
코블에이터 코골시 수술
레이저 수술은 아주 좋은 수술 방법이지만 수술 후에 지속되는 통증이나 목의 이물감 등이 문제가 되어왔습니다. 이를 개선하여 통증이나 이물감의 발생을 더욱 감소시키기 위해 최근에 개발된 수술 장비가 코블레이터입니다. 코블레이터는 고온을 발생시키는 레이저와 달리 저온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주변조직에 대한 손상을을 최소화하며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코블레이터로는 기존의 코골기 수술처럼 점막을 절제하는 수술도 가능한데 수술 후에 통증이 심하게 생기지 않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이 장비로는 점막을 보존하면서 코골기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통증이 없어서 좋지만 경미한 코골기에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중격 교정술. 비염. 코속 물혹 및 축농증 수술
코골기 소리가 발생하는 부위는 코가 아니라 목젖을 중심으로 한 목구멍입니다. 그렇지만 비중격 만곡증, 비염, 코속 물혹이나 축농증이 있는 경우에는 코를 통해 목으로 가는 공기의 흐름이 거칠어져 코골기가 악화됩니다. 코 질환을 동반한 코골기는 코수술을 함께 받아야 효과가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