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로 가기 본문으로 가기 하단으로 가기

로봇수술이란?

Next

중앙대학교병원이 도입한 DA VINCI SI(HD)는 현재 로봇 의료 시스템의 가장 정점에 이른 의료용 로봇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의료 분야에서 로봇의 적용은 특수성과 안정성의 문제로 인해, 비교적 최근에 시작되었지만, 가장 빠른 발전의 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1992년 정형외과 영역의 인공 고관절(Hip joint) 삽입 시에 사용된 로보닥(Robodoc)이라는 로봇이 최초로 사용되어, 수술 시간을 줄이고, 조금 더 정확한 관절 삽입의 장점을 나타냈으나, 수술의 과정 중 일부를 자동화 한 것이지 실제로 수술을 로봇 이용해서 하는 것은 아니라서 진정한 로봇 수술이라고 하기는 어렵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좀 더 발전되어 수술에 직접 사용되는 기구로 로봇을 사용한 분야는 복강경 수술 영역이었으며, 컴퓨터 모션회사에서 개발한 이솝, 제우스, 헤르메스 등이 있습니다. 1994년에 개발된 이솝(Aesop)은 복강경수술에 있어 복강경카메라를 고정해 주소 상하좌우 및 원근을 자유로 발판이나 손잡이를 눌러 조절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수술자의 목소리를 인식하여 동작이 되는 장치로까지 개발되었습니다. 의료비 중 인건비의 비중이 큰 구미에서는 의료비의 절감과 내구성 및 안정성이 좋아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그 후에 개발된 제우스(Zeus) 로봇 수술시스템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비교적 최근까지 이러한 로봇의 도입이 지연되었는데, 의료비 중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낮으므로, 카메라만 잡아주는 이솝과 같은 기구를 굳이 사용할 필요를 못 느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향은 다빈치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급격하게 변화를 겪고 있으며, 특히 중앙대학교병원이 도입함 da Vinci Si(HD)는 현재 로봇 의료 시스템의 가장 정점에 이른 의료용 로봇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 ※ 인도 Sanjay Gandhi Hospital, 말레이시아 Jalan Hospital 의료진 본원 방문 및 수술참관 (2016.4)
  • ※ 로봇수술 500례 달성기념 심포지움 개최 (2015.2)
  • ※ 수술용 로봇 제조사인 미국 Intuitive Surgical 엔지니어, 뉴욕 Mountain sinai hospital 의료진 본원 방문 및 수술참관 (201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