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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흔히 주변에서 보는 산만하고 부산하여 활동적인 아동들을 '남자답다, 적극적이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학습에 어려움이 따릅니다. 지적 능력에 비해 성적이 낮고, 사회성 발달이 미숙하고 자아개념도 부정적이 되기 쉽습니다. 이들 아동은 뇌의 기능적인 문제도 함께 지니고 있으며 쉽게, 표면적으로, 충분히 집중하지 않는 방식으로서 문제나 상황에 대응하는 성향을 나타냅니다. ADHD 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약물남용, 품행장애 등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으며, 특별한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는다 하더라도 충동성이 잔재해있어서 충동적인 행동으로 어려움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자아이보다 남자아이에서 더 흔하게 나타나며 대개 초등학교 저학년 생에서 3-5%정도입니다.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하게 충분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유전적 요인, 신경생물학적 요인, 출생 전후의 요인, 기질적 요인, 심리적 요인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ADHD 아동의 조기발견 및 진단, 총괄적인 치료로 문제행동으로의 발전을 중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핵심 증상들
  • 주의력 결핍
    주의력이 산만하거나 외부 자극을 받으면 하던 일을 끝까지 못하고 방해받는 것으로,혼자 숙제를 하거나 수업을 들을 때 관찰될 수 있는 증상들입니다. 부모님이나 선생님으로부터 '내가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지 못한다' '딴 생각을 하는것 같다' '쉽게 산만해진다' 등으로 자주 묘사됩니다.
  • 충동성
    또래 아동들과 비교하여 충동을 억제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의 지시사항을 끝까지 듣지 못하고주변에서 요구하는것이 무엇인지 고려하지 않고 행동을 합니다.
  • 과잉행동
    다른 아동들과 비교하여 지나치게 안절부절 못하고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여 불필요한 몸의 움직임이 많아서 부모님들은 이를 흔히 '항상 가만히 있지를 못한다' '기어오르지 않는 곳이 없다' '이상한 소리를 낸다' 등으로 말하기도 합니다.
  • 기타
    학습장애, 언어발달 지연, 정신과적 질환(불안증, 행동장애, 우울증)
정상 아동과 ADHD 아동의 구별 방법
자유롭고 개방적인 환경보다는 제한적이고 규율이 엄격한 환경(학교 수업 등)에서 집중력이 떨어지고 안절부절하며 산만한 행동을 보입니다. 또한 자유롭게 노는 상황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는 반면에 학업에 관하여 부모에게 지시를 받는 경우 부모에게 부정적이고 불복종적입니다.
ADHD의 검사 방법
  • 소아청소년 정신과 전문의와의 면담
  • 심리검사
  • 주의력, 충동성, 단기 기억력 검사
  • 부모와 선생님의 평가척도의 분석
ADHD의 검사 방법
ADHD의 치료
  • 환자아동과 가족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 대한 교육
  • 개인, 부모, 가족 상담
  • 부모역할훈련
  • 행동조절 프로그램
  • 약물 치료
  • 치료는 약물치료가 효과적이다. 메틸페니데이트(리탈린)과 같은 중추신경자극제가 가장 효과가 좋다. 이 약을 복용하게 되면 환자의 약 3/4에서 공부시간에 집중력이 증가하고 학업이 개선되는 등의 증상이 호전되었다.
ADHD의 치료